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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요하지 않지만 급한 일 vs 중요하고 급한 일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by 암게링리치 2021. 7.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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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부자 되는 중입니다.

 

 

아이젠-하워-명언

 

 

미국의 34대 대통령 드와이트 아이젠하워의 시간관리 매트릭스로 효율적인 시간 사용을 해보세요.

 

  • 혹시 시험 기간 전 완벽하지 못한 시간관리로 시험을 망친 적이 있으신가요?
  • 아니면 과제를 미루다 과제 제출 전 날에 밤을 지새운 적이 있으신가요?
  • 또는 회사에서 별로 바쁜 날은 아니었는데 혼자서 정신없던 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열심히 살지 않은 것 같은 죄책감에서 벗어나게 해드리겠습니다.

 

 

아이젠-하워-사진

 

1. 아이젠하워는 누구인가?

 

드와이트 아이젠하워는 위에 말한 대로 미국의 34대 대통령입니다.

 

그는 제2차 세계대전을 승리로 이끈 중요 사령관이기도 합니다.

 

군에서 근무하고 대통령까지 오른 그는 그래서인지 시간관리에 대해 굉장히 철저했습니다.

 

지금까지도 그의 이름을 딴 '아이젠하워 매트릭스', '아이젠하워 박스'를 많은 회사 또는 단체에서 사용하는 중입니다.

 

100년이 가까이 지난 지금도 유용하게 쓰이는 시간관리법.

 

바로 알아볼게요.

 

 


 

2. 아이젠하워 시간관리 매트릭스

 

먼저 아이젠하워 매트릭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시간-관리-매트릭스-그래프
업무를 긴급도와 중요도로 나누어 우선순위를 정한다.

시간 관리 매트릭스는

일을 중요도/긴급도 두 가지로 나누어 생각하고,

다시 그에 따라 총 네 가지로 업무를 나눕니다.


1.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일

2. 중요하고 급한 일

3. 중요하지 않고 급하지 않은 일

4. 중요하지 않지만 급한 일


하나씩 알아볼게요.

 

2.1)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일

 

일에는 중요하긴 하지만 급하진 않은 일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 자신을 위한 자기 계발
  • 기한이 많이 남은 평가, 시험 등
  • 하루 일과 중 꼭 완수해야 하지만 시간의 제한이 없는 일

 

등이 있습니다.

 

길게 봤을 때 미래의 자신의 모습을 상상한다면

아주 중요한 일이지만,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지금 당장 시간에 쫓기는 일은 아닙니다.

 

 

2.2) 중요하고 급한 일

 

중요한데 급하기 까지 한 일이라면

당연히 지금 당장 처리해야 할 일이겠죠?

예를 들어

 

  • 내일이 시험인 경우의 시험공부
  • 시간제한이 있는 과제의 임박
  • 업무에 중요한 지장이 생기는 기기적 결함

 

등이 있겠습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처리하고 가장 시간 들여 처리해야 할 일입니다.

중요하지 않은 일을 하느라 놓치는 실수를 범하지 마세요.

 

 

2.3) 중요하지 않고 급하지 않은 일

 

중요하지도, 급하지도 않은 일은 가장 우선순위가 낮은 일입니다.

다른 모든 업무를 처리한 이후에 해도 괜찮습니다.

또는 내일로 미뤄도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

 

  • 휴식을 목적으로 한 취미 생활
  • 사무실의 청소

 

등이 있겠습니다.

 

크게 신경 쓸 필요 없는 일이며, 다른 업무를 우선적으로 처리하세요.

 

 

2.4) 중요하지 않지만 급한 일

 

긴급한 일이긴 하지만 별로 중요하진 않은 일입니다.

중요하지 않은 일이라면 굳이 스스로 할 필요가 없겠죠?

가능하면, 다른 사람에게 위임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 예약 또는 전화받기 등
  • 단순 업무

 

등이 있습니다.

 

급한 일이기 때문에 정신적으로 신경이 쏠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일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업무에 사용하는 시간을 줄여야 합니다.

 

 

물음표-사진

 

3. 매트릭스는 언제? 어떻게?

 

우선순위 매트릭스에 대해서는 알았는데,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요?

 

시간 관리에 어려움을 겪는 분들이라면 모두

하루의 시작을 매트릭스로 시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매일 아침 10분만 투자해서 순서대로 해보는 건 어떨까요

 

  1. 오늘의 할 일 목록을 전부 작성해 적어봅니다.
  2. 목록을 매트릭스에 맞게 위치시킵니다.
  3. 우선순위를 정해보고 업무 처리 방법에 대해 생각해봅니다.
  4. 알맞은 순서로 업무를 처리합니다.

 

알맞은 순서라고 한다면

 

  1. 중요하고 급한 일
  2. 중요하지만 급하지 않은 일, 중요하지 않지만 급한 일
  3. 중요하지 않고 급하지 않은 일

 

의 순서로 우선순위를 정하면 되겠습니다.

 

2번 같은 경우에는 상황에 따라 우선순위가 달라질 수도 있겠습니다.

 

 

자명종-시계-사진

 

3. 마치며

 

딱히 생각해보지 않으면 놓치기 쉬운 시간관리.

 

그러나 시간관리를 한 번 해보면

하루의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에

굉장한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지금도 어찌어찌 해나가기 때문에

가벼이 넘길 수 있는 일일지만

 

나중에 문제가 터지는 상황에는

감당하지 못하는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스스로의 역량은 평소 상황이 아닌,

문제가 터진 상황에서의 결정으로 정해지게 됩니다.

 

올바른 결정을 하기 위해선

평소 시간관리를 통해 여유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회사 또는 학교에만 국한된 일이 아닌 시간관리.

 

더욱 길게 보면 길게 볼수록 큰 목표를 향해 다가갈 수 있겠죠?

 

이 글을 읽으신 여러분들은

회사 또는 학교에서의 하루하루를 시간관리로 정복한 이후에

본인 삶의 목표 또한 시간관리를 통해 이루어 나갔으면 바랍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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