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조지 오웰 - 동물 농장 줄거리 및 책추천 서평

by 암게링리치 2022. 1. 3.
반응형

 

 

조지 오웰의 명작입니다. 소설 동물 농장에 대한 줄거리와 서평을 적어 보겠습니다. 정말 좋은 책이라 추천드리고 싶네요. 개돼지라는 말이 여기서 나왔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조지 오웰 - 동물 농장

 

조지 오웰은 사실 소설 작가가 아닙니다. 원래는 정치를 비판하는 에세이를 주로 작성했습니다. 조지 오웰이 동물 농장과 같은 우화를 통해 정치 풍자를 하게 된 것은, 전적으로 아내의 권유였다고 합니다. 동물 농장의 줄거리를 알아보겠습니다.

 

 

 

 

동물 농장 줄거리

 

 

  1. 영국의 한 마을에는 동물 농장이 있습니다. 이름은 매너 농장. 농장의 주인은 평화롭게 동물을 기르며 생활했습니다.

  2. 소설 속 동물들은 지성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돼지가 가장 똑똑했고, 야비했습니다. 동물들은 인간에게 부려지는 현실을 바꾸기로 마음 먹고 반란을 꾀합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이루어집니다.

  3. 농장 주인을 몰아내는 데 성공한 동물들은 모두가 평등하고 풍요로운 사회를 만듭니다. 매너 농장이라는 이름도 '동물 농장'으로 바꿉니다.

  4. 가장 똑똑한 돼지들 중 돋보이는 둘이 있었습니다. '나폴레옹'과 '스노우볼'. 둘은 다른 동물들을 위해서 아낌없이 베풀고, 규칙을 만들고, 글을 배웠으며, 공부했습니다.






  5. 이렇게 '동물 주의' 사회에서 평화롭고 평등하게 지내는 듯 했지만, 어김없이 돼지들은 욕심을 부립니다. 먹이를 더 가져가고, 명령을 내리기 시작합니다. 그렇지만 과하지 않았습니다.

  6. 항상 열심히 일하고 긍정적인 말 '복서'는 돼지들이 너무 고마웠습니다. 돼지들의 말이면 껌뻑 죽으며 무슨 일이든 닥치는 대로 했습니다. 자진해서 일을 더 하기까지 했죠. 다른 모든 동물의 힘을 합쳐도 복서보다 못했습니다.

  7. 어쩌다보니 나폴레옹은 스노우볼을 몰아내고 독재 체제로 바뀌게 됩니다. 그러면서 돼지와 다른 동물은 계층이 나뉘기 시작했습니다. 물론 평등한 사회라는 말로 모두를 위로하고 세뇌했지만요.




  8. 상황은 점점 더 심해져, 동물들은 농장 이래로 어느때보다 가난했고 착취당했습니다. 그렇지만 동물들은 항상 돼지들의 언변에 세뇌당해 자유롭다고 믿었죠.

  9. 농장의 에이스 복서는 몸을 험하게 다루다가 결국 다치고 맙니다. 돼지는 복서를 가차없이 도축장에 팔아버립니다. 다른 동물들에게는 좋은 병원에서 치료를 하다가 끝내 죽었다고 이야기하죠. 다들 이러한 사실을 믿고 감동 받아 합니다.

  10. 동물 농장은 인간이 운영할 때 보다 더욱 처참했습니다. 모두가 가난했고, 모두가 힘들었습니다. 그렇지만 이제는 과거를 기억하는 동물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그저 멍하니 자유롭다고 되뇌일 뿐이었습니다.

  11. 이야기의 끝에 돼지는 직립 보행을 배웁니다. 말도 유창하게 잘 합니다. 돼지들은 자신들을 신사라고 부르며, 인간들과 교류하며 이야기가 끝납니다.

 

 

 

 

 

조지 오웰 - 동물 농장 서평

 

 

사회주의를 풍자한 소설인 동물 농장입니다. 동물 농장에는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발생하는 수많은 정치적 문제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습니다.

 

동물 농장의 에이스였던 복서는 버릇처럼 말했습니다.

"내가 좀 더 일을 하자!"

이 부분에서는 가장 현실을 와닿게 느꼈습니다.

 

현실에서도 불합리함은 덮어두고 그저 화이팅만 넘치는 사람이 있습니다. 인간은 생각할 수 있기에 비로소 인간이라고 생각합니다. 항상 내가 인간으로 살고 있는지에 대해 경각심을 가지는데 좋은 책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