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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청자 유입되는 유튜브와 유튜브 썸네일 크기 설정법

by 암게링리치 2021. 11.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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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 시청자가 늘지 않는 이유를 아시나요? 그중 유튜브 썸네일은 굉장히 많은 마케팅 수단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를 시작하는 많아지는 요즘, 유튜브 썸네일 이외에도 유튜브 시청자가 유입될 수 있는 팁에 대한 내용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유튜브 썸네일 최적화 크기
2. 시청자를 유입시키는 썸네일 제작 방법
3. 눈에 확 띄는 사진

 

유튜브 썸네일 최적의 크기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1280 x 720px을 권장합니다. 유튜브 커뮤니티에 들어가 보면 권장 썸네일 크기가 나와 있습니다. 최적의 크기뿐만 아니라 썸네일에 사용하는 사진 파일에 대한 권장 속성이 있습니다.

 

  • 유튜브 썸네일 크기는 1280 x 720px 권장
  • 파일 크기는 2MB 이하 권장
  • 비율 16 : 9의 종횡비 권장
  • 파일 확장자 명 JPG, BMP, GIF, PNG 권장

유튜브 썸네일에 사용하는 사진은 위의 기준을 맞춰주세요. 이유는 다양한 사용자를 만족시켜야 하는 유튜브 특성상 너무 좋은 화질의 사진은 오히려 사진이 깨진다고 합니다.

 

유튜브 아카데미 활용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세계적으로 늘어나면서, 유튜브의 아카데미는 점점 체계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이 글의 내용은 주로 아카데미를 참고한 것이며, 마케팅에 사용되는 기법을 함께 정리했습니다. 아래는 유튜브 아카데미 링크입니다. 번역 또한 가능하니 참고해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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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creatoracademy.youtube.com/page/browse

 

creatoracademy.youtube.com

 

시청자 유입을 위한 마케팅 기법

현직 마케팅을 하는 사람으로써, 그리고 유튜브 채널 또한 운영 및 공부를 많이 한 사람으로서, 시청자 유입에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1. 눈에 띄는 이미지 사용
  2. 제목과 썸네일의 이중 몰입
  3. 호기심을 자극하되 결과는 알 수 없는 썸네일
  4. 일관된 썸네일

아래 내용으로 부터 간단한 마케팅 기법과 연계해, 유튜브 구독자 늘리는 방법을 설명하겠습니다.

 


1. 눈에 띄는 이미지

시청자가 유튜브를 이용할 경우, 가장 중요한 점은 시선이 닿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유튜브 영상의 내용도, 썸네일의 문구도 중요하지만 가장 먼저 시청자를 잡을 수 있는 것은 시선 입 닌다. 즉, 시선이 닿아야 썸네일이나 제목을 읽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눈에 띄는 이미지와 색감을 사용하세요. 눈에 띄는 사진을 만드는 방법은 아래에서 마저 설명하겠습니다.

 

2. 제목과 썸네일 이중 몰입

유튜브 컨설팅을 진행하며 느낀점 중 하나가, 대부분의 사람들이 제목과 썸네일에 비슷한 내용을 적는다는 것입니다. 이는 장점 중 한 가지를 버리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제목과 썸네일 두 가지 종류로 노출됩니다. 시청자는 두 가지 정보를 모두 수집하게 됩니다. 가령 '유튜브 노출 잘 되는 방법'이라는 제목으로 영상을 게시한다면, 썸네일에는 또 다른 정보를 알 수 있도록 하세요. 썸네일은 조금은 과장되어도 괜찮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3. 호기심 자극, 그러나 내용은 궁금한 썸네일

위의 내용과 이어지는 내용입니다. 썸네일은 다소 궁금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가령 '구독자 수 1000명 늘린 노하우'와 같은 썸네일 문구도 괜찮은 선택입니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점은, 절대로 거짓 정보로 속이지는 마세요. 거짓 정보가 들통나는 순간 모든 시청자는 떠나가고, 알고리즘에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입니다.

 

4. 일관된 썸네일

이 또한 초보 유튜버들이 많이 실수하는 내용입니다. 썸네일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일관되게 유지해주세요. 호기심에 채널에 들어온 시청자들은 여러분들의 동영상이 일관되지 않는다면, 자리를 떠나고 말 것입니다. 조금의 가능성도 놓치지 마세요.

일관된 썸네일을 유지하는 방법 중 가장 좋은 방법을 소개해 드리자면, 유튜브 영상 테두리에 색깔을 입히는 것입니다. 색깔은 시청자의 뇌에 이미지를 각인하기에도 좋은 방법입니다.


 

눈에 띄는 사진을 위한 팁

 

유튜브 시청자가 유입되려면, 가장 처음 눈에 띄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습니다. 눈에 띄는 사진을 만들기 위한 간단한 편집 방법에 대해 두 가지를 공개하겠습니다.

 

 

1. 너무 많은 정보를 담으려 하지 마세요

유튜브를 제작하는 분들 중 의욕이 과다해서, 너무나 많은 정보가 썸네일에 들어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너무 많은 정보는 오히려 정보 획득을 거부하게 만듭니다. 시청자들의 1초는 굉장히 냉정합니다.

이때,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사진 기법이 있습니다. 바로 1:1:1의 법칙입니다. 썸네일을 좌우, 상하로 3등분을 나눕니다. 그리고 분할된 범위에 맞게 정보를 입력하세요. 물론 이미지와 글, 두 가지 방법을 동시에 사용하면 좋습니다.

최대한 단순하게 하세요. 한 가지 이미지, 그리고 10자 내외의 메시지면 족합니다. 메시지는 절대 썸네일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도록 만들지 마세요.

 

2. 눈에 띄는 색상 팁

많은 전문가들은 그래픽의 채도를 높이라고 조언합니다. 채도를 높이면 더욱 직관적이고 정확한 이미지를 뇌에 각인시킬 수 있습니다. 적당한 밝기와 눈에 띄는 채도를 설정하세요.

대비나 하이라이트 등의 기능을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과하지 않은 선에서 조절해보며 눈에 띄는 수치를 찾아보세요. 이는 사진의 색감에 따라 달라지는 부분이라 정확한 수치를 권장하지는 않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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