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예능인 아내의 맛에서 출연 중인 배슬기와 남편 심리섭. 생소한 사람들이 많을 수 있습니다. 리섭은 본래 유튜버입니다. 배슬기와 교제를 하기 전에도 20만 명이 넘는 유튜브를 운영 중이었고, 유튜브 외에도 사업, 강의를 통해 수입을 올렸던 것으로 보입니다. 유튜버 리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유튜버 리섭은 원래 어떤 사람인가?
유튜버 리섭은리섭은 21년 10월 기준 31만의 구독자를 가진 유튜버입니다. 리섭은 유튜브 채널을 2019년에 시작했으며, 시작한 이후 단 2개월 만에 15만 명이 넘는 구독자를 모았습니다. 이는 굉장히 이례적인 속도라고 평가받습니다. 리섭은 어떻게 빠르게 구독자를 늘릴 수 있었을까요? 본래 팬층이 두터웠거나, 다른 플랫폼에서 유명한 사람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빠른 속도입니다. 그러나 리섭은 유튜브에서 처음 유명세를 타기 시작했습니다. 유튜버 리섭의 초기 유튜브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유튜브 채널 리섭 tv의 초기 모습은?
리섭 tv는 시럽의 현재 채널 이름입니다. 2019년 처음으로 유튜브를 시작한 시럽의 공략 주제는 '정치'였습니다. 정치 중에서도 젊은 연령층이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하는 '쉬운 정치'를 주제로 내밀었습니다. 그러나 리섭의 인기몰이는 주제에 있지 않습니다. 물론 젊은 층에서 정치에 관심을 갖는 비율이 많아지는 요즘, 훌륭한 선택이었지만 가장 뚜렷한 장점은 따로 있습니다.
리섭의 유튜브 행보를 간단히 분석하자면 이렇게 이루어져 있습니다. 처음은 쉬운 정치로 시청자를 모았습니다. 이후 특유의 언어 구사와 분석력으로 많은 대중을 사로잡았습니다. 그러던 중 잠시 방송의 텀이 길어지는 시기가 있었고, 이후에는 빠른 속도로 유튜브 성장한 것을 강의화하여 판매했습니다. 지금은 연애 관련 강의를 판매하기 시작했습니다.
리섭의 말, 그리고 심리 분석
리섭의 특별점은 말과 심리에 있습니다. 리섭은 특유의 표현력과 언어 구사 능력으로 대중을 몰입시킵니다. 그러나 이는 모두 계획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많은 유튜버들이 미리 대본을 짜고 영상을 찍습니다. 그중에서도 몇몇 유튜버들은 사람의 심리를 아주 잘 이용한 영상을 찍습니다. 리섭은 특유의 심리 파악 능력과 분석력으로 많은 사람들을 몰입시키는 대본을 제작했습니다.
리섭 tv의 몰락?
리섭은 처음 젊은 시청자를 모은 이후에 특유의 소위 말발로 구독자를 빠르게 늘렸습니다. 사람들이 볼 수밖에 없는 주제를 올리기도 하였죠. 주제는 다양합니다. 연애, 정치, 인간관계 등. 모든 사람들의 관심사에 대해 이야기를 하지만, 리섭만의 생각을 잘 녹여냈습니다. 이는 다른 유튜버들에게는 볼 수 없는 사고방식이어서 더욱 열광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리섭 tv의 영상 주기가 길어진 시절이 있습니다. 리섭은 "전업으로 유튜브를 하는 것은 힘든 일이다."라는 말을 한 적이 있습니다. 이때가 전업 유튜버로서 고난을 겪던 때로 보입니다. 그 당시 '노란 딱지'라는 유튜브 영상 송출 정지를 당하기도 하여 유튜버가 안정적이지 못하다는 생각을 한 듯합니다. 또, 전업 유튜버는 주제를 계속 창작해야 해서 힘든 일이라는 이야기도 했기에, 그 당시 유튜브에 회으감을 느꼈던 것으로 보입니다.
리섭 tv 부활!
그러나 리섭은 다시 돌아왔습니다. 그가 다시 본격적으로 유튜브에 전념한 것은 시들해진 이후 근 1년. 리섭은 현재 유튜브 구독자 수 모으는 강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유튜버이자 사업가인 라이프 해커 자청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자청은 원래 사업가였으나, 동영상 시장의 경험을 위해 유튜브에 뛰어들었습니다. 자청 또한 심리 분석을 통해 유튜브 시장을 20개 미만의 영상으로 15만 이상의 구독자를 거느린 혁신이라고 평가받습니다. 자청과 함께 유튜브 수익뿐 아닌, 다른 사업 방법을 알게 된 리섭은 전업 유튜브의 문제점을 보완한 것처럼 보입니다. 현재는 유튜브를 꾸준히 업로드하며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연애 관련 강의 또한 개설했습니다.
배슬기와 리섭은 어떤 관계?
배슬기와 리섭이 어떻게 만났는지 궁금하신 분들이 있을 겁니다. 리섭은 유튜브 영상에서, 배슬기는 지인끼리 원래 알던 사이였으며, 마음이 잘 맞아 결혼하게 되었다고 이야기한 바 있습니다. 배슬기와 리섭은 현재 TV 예능 '아내의 맛'에도 종종 출연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부 시청자들에게 비난을 받는 듯 보이지만, 악플은 언제나 좋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배슬기 또한 '배슬기의 슬기로운 생활'이라는 유튜브 채널이 있습니다. 그러나 마지막 영상이 1년 전 인 것을 미루어 보아 지금은 운영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배슬기는 종종 리섭tv의 영상에 등장하기도 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보는 영상에는 거의 나오지 않지만, 리섭tv의 후원자만 볼 수 있는 회원 전용 영상에는 자주 합방을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둘은 서로 애정 어린 모습을 보여주며, 잘 지내는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