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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직군이 크게 성장함에 따라서 직무도 세분화되었습니다. 또한, 온라인의 장악력이 커지면서 디지털 마케팅의 영향이 커지기도 했습니다. 디지털 마케터의 직무와 필수 역량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마케터 종류
디지털 마케팅이란, 온라인으로 발생하는 마케팅을 총체적으로 일컫는 말입니다. 예를 들어 블로그 마케팅, SNS 마케팅, 바이럴 마케팅, SEO나 인플루언서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를 말합니다.
여러 가지로 나뉜 디지털 마케팅이지만, 전문적인 분야로 좁혀서 6가지 직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콘텐츠 마케터 - 글, 영상 등을 기획하여 고객에게 노출되도록 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흔히 보는 인스타그램 포스팅, 블로그 글, 유튜브 영상 등에 대한 기획을 제작하는 업무입니다.
- 퍼포먼스 마케터 - 광고의 실적에 대한 성과를 비교 분석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노출, 유입, 클릭 비율 등을 파악하고 개선합니다. 숫자에 익숙해야 하기 때문에 세무, 회계, 공과 계열의 전공도 선호합니다.
- 브랜드 마케터 - 전반적인 기업의 이미지를 기획합니다. 기업의 이미지라는 중요한 업무를 다루기 때문에, 대체로 연차가 쌓여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CRM 마케터 - 소비자를 충성 고객으로 전환 및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고객의 댓글에 반응하고 좋은 경험을 주어 반복적으로 기업의 제품을 구매하도록 합니다.
- 프로모션 마케터 - 브랜드를 알리는 프로모션 기획을 담당합니다. 당장 수익을 발생시키는 업무는 아니지만, 장기적으로 기업을 알릴 수 있도록 이벤트를 기획합니다.
- 제휴 마케터 - 타 기업과의 콜라보를 연계하거나, 사업을 확장시키는 등의 기획을 합니다. 다른 회사와의 연계를 통해 고객에게 좋은 경험을 이끌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마케터 핵심 역량
마케터는 기업을, 또는 상품의 이미지를 바꾸는데 기여합니다. 마케터의 핵심 역량에 대해 이야기하겠습니다.
- 호기심, 관찰력 - 마케터는 새로운 것에 관심을 갖고, 깊게 파악하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어떠한 유행이나 이슈가 생겼을 때, 대중들이 왜 관심을 가지는지 연구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글쓰기 - 기획을 작성하거나, 직접 고객들에게 유의미한 영향을 끼치는 직무입니다. 일대다의 의사소통이 중요한 만큼, 글쓰기 능력이 마케터의 핵심 역량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수리적 사고, 심리, 경영 트렌드 - 이외의 핵심 역량이라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퍼포먼스 적인 부분이 중요해지는 만큼, 통계를 이용한 분석력이 중요합니다. 또한, 고객의 심리를 분석하여 다음 행동을 예측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사회 전반의 경영 트렌드를 알아야만 시대의 흐름에 맞는 기획을 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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