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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2022ver. (네이버 seo 총정리)

by 암게링리치 2022. 7.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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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네이버의 채점 방식을 아는 것입니다. 네이버가 블로그에 점수를 매겨 채점하는 것을 'SEO 지수가 높다'라고 하며, SEO 지수가 높은 블로그일수록, 여러분이 쓴 글이 검색창에 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점점 커지게 됩니다. 그러니 포스팅을 할 때는 네이버의 채점 방식에 벗어나지 않도록 글을 쓰는 것이 중요합니다.

 

 

 

 

 

네이버 블로그 상위노출 7단계

 

2022년 네이버 블로그 상위 노출 7단계는 아래와 같습니다. 7단계를 이용해 SEO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키워드
  2. 제목
  3. 링크
  4. 사진
  5. 본문
  6. 동영상
  7. 태그

 

 

 

0. 네이버의 SEO 알고리즘

 

네이버의 경쟁 업체는 어디일까요? 카카오톡, 다음 등이 있겠지만 좀 더 강한 경쟁자는 '구글'입니다. 최근 몇 년 간, 네이버는 검색 품질이 좋지 않아서 방문자를 구글에 많이 빼앗겼던 추세입니다. 그래서 네이버가 검색 품질을 높이기 위해 바꾼 채점 방식이 바로 '다이아 로직'입니다.

 

 

다이아 로직은 인공지능(AI)가 블로그를 상위 노출시키기 위한 SEO를 평가하는 채점 제도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당연히 더 좋은 품질을 위해 다이아 로직은 점점 발전하고, 채점 방식은 계속해서 바뀌곤 합니다. 이 글에서는 2022년에 또 새롭게 바뀐 '다이아+ 로직'을 7단계로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설명드리려 합니다.

 

 

 

1. 키워드

 

블로그의 처음과 끝이라고 할 수 있는 키워드입니다. 키워드는 메인 키워드와 서브 키워드로 나뉩니다. 가장 주력으로 삼을 주제를 메인 키워드로 정해주시고, 보충해주는 역할을 서브 키워드로 잡아 주시면 됩니다. 키워드를 참고하실 때는 '키워드마스터', '블랙키위'를 이용해 주세요.

 

이용 방법은 적고 싶은 글의 주제를 적고, 총조회수와 문서수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총조회수는 검색량의 총합, 문서수는 다른 블로거들까지 합한 글 발행량입니다. 경쟁 강도라고 볼 수 있겠죠. 그 경쟁 강도를 간단히 구한 것이 비율이고, 비율이 낮을수록 상위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메인 키워드 - 서브 키워드 - 본문 글'이 모두 한 가지 주제를 형성하도록 글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키워드 관련된 부분은 너무나도 중요한 게 많습니다. 관련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얘기해주시면 최대한 답변 드릴게요.

 

 

 

2. 제목

 

제목은 공백을 포함해서 25자 내외로 적어주시면 좋습니다. 제목의 가장 앞단에는 메인 키워드를 꼭 삽입해주세요. 제목은 자연스러운 서술 형식으로 적어주시면 되고, 불필요한 기호는 제외하고 적어주시길 바랍니다.

 

 

 

3. 링크

 

다른 사이트로 들어가는 백링크를 의미합니다. 쿠팡으로 이어지는 링크라던지, 이외의 대부분의 백링크를 네이버에서는 안 좋은 점수로 채점합니다. 링크를 입력하는 글의 수가 많아질수록 저품질이 될 가능성도 크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실례로 쿠팡파트너스 부업을 위해 네이버에 링크를 달던 블로그는 모두 저품질이 되었던 사례도 많습니다.

 

 

 

4. 본문

 

본문 글은 주제에 맞게, 그리고 전달 목적에 맞게 적어주시면 됩니다. 두 가지 예시를 들어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리뷰글 : 리뷰글의 목적은 '어떤 물건을 샀다', '어떤 행사에 참여했다.' 등등 사례를 전달하는 목적입니다. 좋은 경험일 수도 나쁜 경험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1인칭 시점으로 '경험한 것 - 개인적인 의견'을 넣어 적어주시면 됩니다. 글의 목적에 맞게 대화 형식으로 친근한 글을 적으주시면 좋습니다.

  2. 정보 전달 : 객관적이고 전문적인 정보를 전달하는 목적입니다. 전문가다운 말투, 전문성 있는 내용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 공백 제외 2000자 이상 작성
  • 메인 키워드는 5번만 들어가도록 작성
  • 글이 따분하면 체류시간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고려하여 작성할 것

 

 

 

5. 사진

 

다이아+ 로직이 되면서, 사진/이미지의 중요도가 높아졌습니다. 네이버는 이용자의 일상적이고 진실성 있는 글의 기준을 사진으로 잡고 있습니다.

 

즉, 사용자들이 사진에 큰 관심을 보이면 좋은 글로 평가를 받게 됩니다. 포스팅한 글의 대표 사진이 블로그의 인기도에 점점 더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어떤 사진을 사용할지가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사진의 등급을 표현하자면 '직접 촬영한 사진 - 인터넷 사진 중 메타 값을 제거한 사진 - 인터넷에서 퍼온 사진' 순서입니다.

 

사진에는 주민등록번호 같은 고유 정보가 저장되어 있습니다. 이를 메타 값이라고 부릅니다. 때문에 퍼온 사진의 출처를 밝혀낼 수 있고, 진실성이 없다고 판단해서 나쁜 점수를 주게 됩니다. 반대로 직접 찍은 사진은 점수가 높습니다. 메타 값은 '포토스케이프'나 '포토샵' 등을 통해서 편집을 이용하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검색하면 쉽게 나오니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6. 동영상

 

블로그 로직은 중복과 유사성을 싫어합니다. 같은 이유로 주민등록번호가 같은 사진에 나쁜 점수를 준다고 했었죠? 동영상은 중복되지 않은 정보를 제공하는 아주 좋은 수단입니다. 때문에 동영상이 점수에 끼치는 영향은 점점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동영상은 15초 이상의 길이를 웬만하면 삽입할 것을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검색 시, 동영상 탭에 따로 노출되기도 하니 방문자 유입에 추가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기도 합니다. 참고로 동영상의 제목 또한 포스팅 제목과 마찬가지로 앞단에 메인 키워드를 삽입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7. 태그

 

태그는 본문 글에 '# OO'의 형태로 넣을 수도 있고, 발행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태그 편집'에 태그를 넣을 수도 있습니다. 둘 중 '태그 편집'기능을 이용하는 것이 좋으며, 태그는 관련 단어 중에 중요도가 높은 3개만 적으시길 추천합니다.

 

 

 

 

 

2022 블로그 지수 높이기 7단계를 정리해봤습니다. 궁금하신 점은 제가 아는 만큼 답변드릴 생각이니 물어봐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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